친환경 에너지 전환 자원화 동향과 탈 탄소 관련 소재·촉매 R&D 분석
R&D정보센터 저 | 지식산업정보원 | 20250403
0원 → 378,000원
소개 생성형 인공지능 확산으로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데이터센터를 비롯해 에너지 및 소재 시장에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AI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 시장도 재생에너지 쪽으로 투자가 몰리고 있는데, 2026년까지 재생에너지 총발전량은 연간 10.7% 증가하고 이 중 AI용은 연간 26.0%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풍력 터빈과 태양광 패널부터 전기자동차, 배터리 저장장치에 필수 소재로 들어가는 핵심광물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핵심광물은 넷제로 이행과정에서 수요가 집중되고 있다. 총수요에서 친환경 수요 비중은 구리(45%), 리튬(87%), 니켈(50%), 코발트(59%, `30년 기준) 등으로 2020년 대비 2030년까지 2.8~4.9배 까지 핵심광물 시장의 성장세가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세는 에너지 산업 전반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배터리 시장의 급속한 성장은 보다 혁신적인 에너지환경 소재 개발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촉매는 여러 산업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반응 속도를 높이고 에너지 소비를 줄인다. 화학 제조 공정의 75% 이상이 촉매를 사용하여 효율을 향상시킨다. 전 세계 화학촉매 시장 규모는 2021년에 6억 6,520만 달러였으며 2032년까지 1억 7,75백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예측 기간 동안 CAGR 9.03%를 나타냈다. 특히 녹색수소 생산, 배출제어 및 지속 가능한 화학 처리에서 투자가 60% 증가했고, 촉매 기반 전기분해 기술에 대한 투자가 70% 증가하여 여러 국가가 수소 인프라 개발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다. 또 다른 새로운 기회는 CCU에 있으며, 여기서 촉매 기술은 COS를 유용한 화학물질로 변환하기 위해 배포되고 있다. 바이오 기반 촉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효소 촉매 연구 비용은 35% 증가하여 녹색 대안으로의 전환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본원 R&D정보센터에서는 친환경에너지 기술과 관련소재 개발을 통한 선도적인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친환경 에너지 전환 자원화 동향과 탈 탄소 관련 소재·촉매 R&D 분석」을 발간하였다. 본서에는 글로벌 에너지산업 이슈와 풍력/태양전지 소재개발, 수소생산/이산화탄소 전환/배터리 관련 소재·촉매 연구개발, 친환경 광물제련/철강산업의 탄소중립·디지털화 동향을 다루었다. 본서가 학계·연구기관 및 관련 산업 분야 종사자 여러분들에게 다소나마 유익한 정보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2025. 04.
국제표준 도서번호(ISBN) : 9791158622718
2025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시장 및 기술개발 동향과 사업화 전략
데이코산업연구소 저 | 데이코인텔리전스 | 20250328
0원 → 432,000원
소개 데이코산업연구소, ‘2025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시장 및 기술개발 동향과 사업화 전략’ 보고서 발간
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데이코산업연구소가 ‘2025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시장 및 기술개발 동향과 사업화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은 미생물군집(마이크로바이오타, microbiota)과 유전체(지놈, genome)의 합성어로 인간, 동·식물, 토양, 바다, 호수, 암벽, 대기 등 모든 환경에서 서식하거나 공존하는 미생물과 그 유전정보 전체를 포함하는 미생물군집을 말한다. 최근에는 다양한 환경에서의 미생물군집을 말하기도 하며, 식물, 동물, 환경, 인체, 장내,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등 다양한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다양한 미생물 서식 환경(농업, 기후변화, 식량안보 등)에서 존재하여 산업적으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는 특히 인체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인체마이크로바이옴 중에서도 장내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연구가 가장 활발히 진행 중이다. 제2의 장기로 인식되어지는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미생물군집의 복잡성 측면에서 인체 마이크로바이옴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21년 범부처 차원의 ‘국가 마이크로바이옴 혁신전략(2021.12.29.)’이 발표되었으며, 2023년부터 ‘병원기반 인간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개발 사업’이 진행 중이다.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산업은 크게 헬스케어(Healthcare), 화장품(Cosmetics), 식음료(Food&Beverage)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헬스케어 산업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중심으로 치료제가 개발 중이며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이해와 깊이의 폭이 넓어지면서 치료제의 스펙트럼은 확장되는 추세이다. F&B 산업에서는 오래전부터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이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F&B 제품을 활용하여 과학적으로 특정 소비자의 건강에 기여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개인관리 및 화장품 산업에서는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제품에만 초점을 두는 신규 회사들이 등장하는 것과 더불어 유명화장품 브랜드도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을 접목한 신제품 개발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Research and markets에 의하면 전체 마이크로바이옴 시장 규모는 2022년 61.8억달러에서 연평균 13.1%씩 성장하여 2026년 100.9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중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시장은 연평균성장률 24.9%로 전체 마이크로바이옴 시장 성장률 13.1%(2022년~2026년)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2021년 5억3,500만달러에서 2029년 31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22년 12월에는 디피실감염증(CDI)을 적응증으로 한 최초의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 품목에 이어 2023년 5월 경구제까지 잇따라 승인되며 마이크로바이옴 시장 활성화를 이끌고 있다.
이에 데이코산업연구소는 바이오 산업뿐 아니라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의 최신 동향과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동식물 마이크로바이옴, 환경 마이크로바이옴,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등의 연구개발 동향을 조사·분석 하였으며, 글로벌 시장 동향과 전망, 국내외 정책 및 선도기업의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본서를 출간하게 되었다.
데이코산업연구소는 본 보고서가 마이크로바이옴 산업 종사자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갖고 계시는 모든 분들의 업무에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국제표준 도서번호(ISBN) : 9791190816724
국내외 자율주행차/친환경 차세대 자동차(전기차ㆍ수소차)및 관련 소부장 시장총람과 비즈니스 전략 (중)
산업경제리서치 편집부 저 | 산업경제리서치 | 20250328
0원 → 432,000원
소개 ☐ 자율주행차는 첨단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의 개입없이 스스로 주행할 수 있는 차량을 의미한다. 자율주행차는 현재 상용화 단계에 진입하여 미국이나 중국 등 주요 국가들의 도시에서 택시나 공유 셔틀 등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이는 머지않아 기존 운송산업의 판도를 바꾸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 라이다 센서, 카메라, 레이더 등의 하드웨어와 인공지능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첨단 기술을 조합하여 자율주행 기술이 실현된다. 이러한 기술들을 이용해 주위 환경을 정확히 파악하고 교통 법규를 따라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다. 또한 자율주행차는 교통 상황 및 날씨에 따라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고 효율적으로 이동한다.
☐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전기차(EV) 시장은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기후 변화와 연료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기차의 보급이 확대되고 있으며, 주요 국가들은 내연기관차의 판매 금지를 고려하거나 이미 법제화한 상황이다.
- 자동차 산업의 변화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과 충전 인프라의 발전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전기차의 대중화에 따라 충전소 설치 및 관리 기업의 중요성이 커질 것이다. 또한, 태양광이나 풍력과 같은 재생 에너지를 활용한 충전시설의 확장도 함께 이루어질 것이다.
☐ researchandmarkets의 발표에 따르면 자율주행차의 세계 시장 규모는 7년간 연평균 성장률 38.4%로 증가하며 ’22년 약 185억 달러에서 ’28년 98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2030년까지는 자율주행차 시장 중에서 Lv.3 차량이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그 이후는 Lv.4 이상 완전자율주행차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현재 미국이 가장 큰 자율주행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향후 인도와 중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태평양 시장이 빠르게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고, 특히 중국 정부는 자동차 기술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자국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펼치며 시장을 확대하는 중이다.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 따르면 자율주행차의 국내 시장 규모는 7년간 연평균 성장률 34.5%로 증가하며 ’22년 약 1조 5,400억 원에서 ’28년 6조 7,5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국내 자율주행차 시장은 정부의 정책 지원, 선진 ICT 기술 기반, 글로벌 완성차 기업과의 협력 등을 통해 빠르게 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또한 정부는 5G 기반의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스마트 도로 설계,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 등을 통해 기술 실증과 상용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통해 새로운 기술의 초기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추고 있다.
- 국내 완성차 제조업체와 삼성, LG 등 IT 강자의 협업을 통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의 통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스타트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혁신적인 기술개발 속도가 빨라지는 추세이다.
☐ Statista의 자료에 따르면 친환경자동차의 세계 시장 규모는 7년간 연평균 성장률 6.6%로 증가하며, ’23년 약 7,375.2억 달러에서 ’28년 1조 152.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온실가스 배출 저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글로벌 주요국의 규제 강화와 친환경 자동차구매에 대한 재정 지원 확대에 힘입어 친환경자동차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전 세계 주요국들은 온실가스 배출 저감 목표를 설정하고, 친환경 자동차 구매 보조금 및 세액 공제 등의 지원 정책을 확대하고 있다.
- 전기차 배터리 기술 발전 및 대량 생산으로 인해 제조 비용이 감소하였으며, 친환경자동차의 경제성이 확보되어 친환경자동차 시장을 더욱 빠르게 키워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Statista에 따르면 친환경자동차의 국내 시장 규모는 7년간 연평균 성장률 5.5%로 증가하며, ’23년 약 74.9억 달러에서 ’28년 97.9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30년까지 전기차 450만 대 보급 목표와 충전소 확대를 통해 충전 인프라를 지원한다는 정부 기조 강화에 힘입어 친환경자동차 내수 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전통 내연기관차 중심의 산업 구조에서 전기·수소차 등 미래차 중심으로 생태계 전환을 가속화하려는 글로벌 기업의 노력으로 국내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본 보고서는 자율주행차 및 친환경자동차 시장분석과 관련 소ㆍ부ㆍ장 산업분석은 물론 자동차 소부장 시장 및 기술분석까지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 또한 자동차 관련 정부과제 제안서는 물론 특허분석까지 상세히 기록하였다. 본 자료가 자동차 업계에 있으신 다양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국제표준 도서번호(ISBN) : 9791194179399
산업(産業, industry)은 사람이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물질적, 비물질적인 품목들을 생산하는 활동을 말한다. 사람들이 쓰는 모든 물건과 우리가 하는 일, 그리고 우리가 구하는 일자리들은 이것의 필요로 인해 만들어진다. 이것으로 사람들이 필요한 물건과 음식을 만들고 원자재를 만들며 점차 사회와 기술을 이...
산업 (産業) 또는 인더스트리 ( 영어: Industry )은 인간의 생활을 경제적으로 풍요롭게 하기 위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활동이다. 또, 산업은 재화를 생산하는 경제 활동 조직이다. 생산하는 재화의 종류에 따라 산업의 종류를 분류할 수 있다. 산업계에는 여러 가지 업종이 있다. 이들 각각의 업종에는 ...